GIANT... 우리에겐 많이 익숙한 브랜드이다.
그 익숙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으론 자이언트에서 중저가형 자전거를 많이 만들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자전거도로나 일반 도로에서도 흔히 보이는 브랜드 이고 산악에서도 학생이나 입문자 등 처음부터 비싼 모델을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주로 타는 브랜드이다.
솔직히 이전까지 개인적으로 자이언트 라는 브랜드를 그리 좋아하진 않았다.
그냥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별로 와 닿지 않았고 2015년 이전 레인을 시승을 한번 해보고 아 이건 정말 아니다 싶었다.
아는형님께서 타고 오셔서 잠깐 타보았는데... 윌리를 하다말고 고개를 돌려서 뒷바퀴를 처다보았다. 왜? 펑크난 줄 알았거든... 그정도로 리어가 휘청거리고, 인도턱 내려오는데 자전거가 휘청휘청 거리는걸 느낀 후로는 브랜드를 결정 할 때 자이언트는 아예 처다보지도 않았다.
그러던 중 시간이 흘러 자전거 교육을 해야 해서 다운힐 자전거를 팔고 그 금액으로 살 수 있는 저렴한 중고 올마운틴 자전거를 찾다보니 2015년식 레인이 눈에 들어왔다.
일단 가격이 저렴했고 프레임과 포크, 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품을 스램 최고등급인 XX1과 XO1으로 업그레이드를 해 놓은 상태... 그래. 디자인도 바뀌었고 한번 타보자... 그리고 대전까지 내려가서 중고로 구매 한 후 약 2년여를 타면서 그 자전거로 교육을 해 왔다.
디자인은 많이 예뻐졌지만... 역시 리어의 휘청거림은 예전보단 나아졌어도 아직 남아 있었다.
앞 160mm / 뒤 150mm 트래블에 다른 부품은 모두 업그레이드 되어 있었으니 무게는 많이 가벼웠다. 페달링은.... 뭐 그냥저냥 그랬다...
일반 산이나 시내어번, 도로 라이딩 때는 가벼워서 갖고놀기 좋고 그냥 탈만 했는데 용평, 고창 같은 파크에만 가면 타기가 싫어졌다.
뒤가 너무 날리고 불안했다.
이제는 자전거를 바꿔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 이걸 얼마에 팔 수 있을까? 이걸 팔고 다른걸 구할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던 중 아는 형님께서 운영하시는 샵에서 꽤 괜찮은 조건으로 2019년형 레인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솔직히 다른 브랜드가 타고 싶었지만 현재 내 상황으론 다른건 꿈도 못꾸는 상황...
그래. 이게 어디냐? 일단 2019년 신형이고 구성도 160mm 올마운틴에서 170mm엔듀로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그리고 자이언트도 세계적인 브랜드이고
그만큼 믿을만한 브랜드이니 새로운 모델 한번 경험해보자...하고 데려왔다.
2019 GIANT REIGN 1.5
바로 이녀석이다.... 음... 디자인은 약간 바뀐듯 하지만... 색상이 너무 마음에 안든다...T.T그러나 어쩌랴... 정 붙여 봐야지...
그럼 일단 스펙을 한번 살펴보자...
아래 내용은 국내 자이언트 홈페이지에서 퍼왔다.
27.5 AGILITY AND CONTROL
LATEST SUSPENSION TECH
ENDURO GEOMETRY
The lightweight and stiff Advanced-grade composite frameset features updated enduro-style geometry, so you can ride aggressive descents and rail corners with confidence
HIGHLIGHT
Reign's reengineered ALUXX SL aluminum frameset is optimized for its 27.5 wheels, giving you more control on the most aggressive terrain. Its Maestro suspension system offers 160mm of smooth, active travel. The rear suspension is updated with a new trunnion mount shock for improved small-bump compliance and pedaling efficiency, plus an Advanced Forged Composite upper rocker arm that's lighter and stronger than the previous version. Here are the core technologies that help Reign give you a competitive edge over rough terrain.
사이즈 | S, M, L, XL |
색상 | Metallic Orange / Black |
프레임 | ALUXX SL-Grade Aluminum |
포크 | Fox 36 Float Performance, 170mm travel, GRIP2 Damper, LSC adjust, Boost 15x110mm QR, tapered steerer |
서스펜션 | Fox Float DPX2 Performance, trunnion mount |
핸들바 | Giant Contact, 800 x 35mm, 20mm rise |
스템 | Giant Contact SL 35 |
싯포스트 | Giant Contact Switch S dropper post with remote lever, 30.9mm |
안장 | Contact SL (neutral) |
페달 | N/A |
변속기 | SRAM GX Eagle, 1x12 |
앞 변속기 | N/A |
뒷 변속기 | SRAM GX Eagle |
브레이크 | SRAM Code R [F] 200mm [R] 180mm, hydraulic disc |
브레이크 레버 | SRAM Code R |
스프라켓 | SRAM XG-1275 Eagle, 10x50 |
체인 | SRAM GX |
크랭크셋 | TruVativ Descendent 6k, Eagle Dub, Boost, 32 |
BB | SRAM GXP Dub Press Fit |
림 | Giant AM 27.5, tubeless ready, sleeve-joint rim, 30mm inner width |
허브 | [F] Giant Tracker Performance Boost 15x110mm, sealed bearing [R] Giant Tracker Performance Boost 12x148, sealed bearing, XD Driver Body |
스포크 | Sapim |
타이어 | [F] Maxxis Minion DHF 27.5x2.5 WT, 60 tpi, 3C, EXO, TR [R] Maxxis Minion DHRII 27.5x2.4 WT, 60 tpi, 3C, EXO, TR, tubeless |
무게 | 자전거의 무게를 결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지역 대리점에서 측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브랜드가 가능한 가장 낮은 무게를 표시하려고 노력하지만 실제 무게는 크기, 마감재, 하드웨어 및 악세서리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든 GIANT 자전거는 동급 최고의 무게와 주행 품질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
S | M | L | XL | ||
A | 시트 튜브 길이 (mm) | 380 | 431 | 464 | 496 |
B | 시트 튜브 각도 | 72.5° | 72.5° | 72.5° | 72.5° |
C | 탑튜브 길이 (mm) | 601 | 637 | 657 | 682 |
D | 헤드 튜브 길이 (mm) | 95 | 95 | 115 | 125 |
E | 헤드튜브 각도 | 64.5° | 64.5° | 64.5° | 64.5° |
F | 포크 레이크 (mm) | 46 | 46 | 46 | 46 |
G | 트레일 (mm) | 120 | 120 | 120 | 120 |
H | 휠베이스 (mm) | 1178 | 1213 | 1236 | 1262 |
I | 체인스테이 길이 (mm) | 435 | 435 | 435 | 435 |
J | BB (mm) | 7 | 7 | 7 | 7 |
K | 스택 (mm) | 580 | 580 | 599 | 608 |
L | 범위 (mm) | 419 | 454 | 469 | 491 |
M | 스탠드 오버 (mm) | 697.4 | 715.5 | 741.3 | 761.1 |
N | 핸들바 폭 (mm) | 800 | 800 | 800 | 800 |
O | 스템 길이 (mm) | 40 | 50 | 50 | 60 |
P | 크랭크 길이 (mm) | 170 | 175 | 175 | 175 |
Q | 휠사이즈 | 27.5" | 27.5" | 27.5" | 27.5" |
ALUXX SL Aluminum Technology
Advanced Forged Composite Technology
Maestro Suspension Technology
TRUNNION MOUNT
페달링 효율
언덕을 오르며 자갈밭을 가로지를 때 마에스트로 서프펜션은 페달링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일관된 힘을 전달합니다.
TRUNNION MOUNT
OverDrive
Tubeless System
음.... 뭔가 심오한 내용들이....
뭐 신형은 더 좋아졌다~ 이 얘기인데.... 자세한 내용은 위에 다 있으니 패쑤하고...
개인적으로 타보면서 느낀 점은....
그냥... 좋다......
이전의 레인을 생각하면 정말 큰 오산이다.
엄청 많이 달라졌다... 그냥 디자인만 비슷하고 이름만 레인일 뿐... 완전히 다른 자전거 이다.
올마운틴에서 엔듀로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달라진 샥 트래블과 약간의 무게를 포기하면서 프레임 강성을 살린점, 그로인해 달라진 로커암의 두께와 형태 등...
타보면 이 전의 레인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자이언트.... 정말 정신 차렸나보다...(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임...^^;;)
탈수록 재미있다, 탈수록 더 타고 싶어진다, 탈수록 깜짝 놀랜다....
컴포넌트도 전체적으로 스램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GX12단에 50t 스프라켓과 30t 체인링이 장착되어 있어서 업힐이 더 좋아졌다.
미친척 하고 로드타는 사람들이 서울 3대 업힐 중 한군데라고 부르는 집 근처 도선사 업힐을 해 보았다...
음... 여긴 역시 힘들다... ㅋㅋㅋ 아 여긴 자전거 때무이 아니라 어떤 자전거도 힘듯 곳이다.
그런데 확실히 이 전 레인으로는 꿈도 못꾸던 곳을 이녀석으로는 다 올라갔다. 그리고 내려올 때... 순간 최고속도는 83Km/h 를 찍었다.
거짓말 아니냐고? 한번 가서 다운힐 해 보면 안다... 속도가 얼마나 어마어마하게 나는지... 뭐 올라가면서 경사도만 딱 봐도 알 수 있으니...
그렇게 빠른 속도로 내려오다가 전방에 차가 올라와서 제동을 거는데...
쉽게 멈춘다. 제동간에도 컨트롤이 쉽다. 아... 젠장.... 이거 너무 재미있잖아~
브레이크는 신형 SRAM CODE R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그렇다 4피스톤이다.
다운힐용 브레이크 이다. 뭐 제동력은 말 할 것도 없고...
개인적으로 구동계는 스램을, 브레이크는 시마노를 선호 하는데... 그 이유는 단지 수입상의 A/S가 맘에 들고 정비와 유지보수가 쉽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스램 수입상의 A/S가 마음에 안든다는 얘기가 아니다. 단지 이쪽이 더 마음에 든다는것 뿐...
그럼 내 자전거의 실제 사진을 살펴볼까...
예쁘다.... 개인적으로 자이언트의 컴포넌트 디자인은 정말 상주고 싶다. 저 안장과 하나되는 디자인의 후미등....
그리고 가변싯포스트도 가스방식이라 고장나면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다. 블리딩 같은 복잡한 과정 필요 없이 자이언트 대리접에 가서 싯포스트 규격 알려주고 가스 카트리지(대략 5만원상당)만 구입하면 수리할 수 있다.
그리고 느낌과 작동성이 더 부드러워졌다.
그래도...그래도... 저 색상은 여전히 맘에 안든다...T.T
그래서 탑튜브에 블랙색상으로 래핑작업 해줬고 스티커들로 포인트를 줬더니 좀 낫다... ㅎㅎ
그래 정 붙이고 제대로 한번 타보자~~~~!!!!!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자이언트 자전거 시승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저한테 연락을 주시거나 은평구에 위치한 마이바이크에 가시면 자이언트의 풀샥 모델들 모두 시승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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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blog.naver.com/ejinwon/22145152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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